:: WHRD :: Women's Human Rights Defenders

2019 함께 만드는 평화로운 가족

Project Description

2019년 북한이탈여성들의 집단가족상담 프로그램인 ‘함께 만드는 평화로운 가족’이 진행되었다. 여인지사가 주최하고 남북하나재단과 사회복지 공동모금회가 후원한 이 사업은 남북한 혼합재혼가정이 참여한 3차례 외부 워크숍으로 추진되었다. 3월 남이섬 워크숍에서는 자신을 진단,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수용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받아들이는 경험을 하며 가족 간 소통에 대한 이해와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5월 안면도 워크숍에서는 갈등대응유형 검사 및 갈등분석을 통해 갈등의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책을 모색하며 공감과 치유를 체험하고 연대를 공유하였다. 마지막 6월 단양 워크숍에서는 ‘가족 조각상 만들기’ 과정을 통해 서로의 고통을 나누고 위로하는 시간을 가지고, 가족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였다.
사업 초기에는 참여자들이 생애회상과 자기표현을 낯설어하고 방어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점점 자신과 타인을 직면하고 재발견하며 수용을 경험하고 집단의 역동을 보였다. 또한 북한이탈여성들과 함께 한 남한여성들도 내면을 치유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함으로써 자기주도적 삶을 살아가는 힘이 길러진 계기가 되었다. 또한 가정 구성원들의 기대와 자신의 기대 간의 괴리와 상이함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가족 구성원들의 요구와 기대가 어느 가정에나 존재할 수 있는 갈등임을 인식하였다. 더불어 북한이탈여성들의 가족 문제, 현재 처한 상황 등은 본질적으로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차별과 분단으로 인해 파생된 사회구조적 문제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점을 공유하게 되었다.

주최: (사)여성인권을지원하는사람들
후원: 남북하나재단,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 워크숍 3회 및 프로그램 2회
진단 – 치유를 시작하는 워크숍
남북가족문화 이해하기 / Talk! Talk! “영화로 만나는 다양한 가족”
개별/집단상담 – 남북가족문화이해/개별가족상담/집단상담 워크숍
함께 만드는 평화로운 가족 – 힐링워크숍
강의 “내가 행복해야 가족도 행복하지”
– 자료집 발간

Project Details

  • Date 2019년 11월 29일
  • Tags Home 사업별 갤러리, 문화사업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