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평화심포지엄 참가

6.18(월)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주최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여성의 힘으로란 주제로 여성평화심포지엄이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있었습니다.

이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여성위원회, 전국여성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유권자연맹, 한국YWCA연합회 등 6개 여성단체가 여성교류를 위한 여성평화네트워크’(이하 여성평화네트워크) 발족식을 가졌습니다.

여성평화네트워크는 발족 선언문을 통해 “남북여성 간 교류를 위한 민간차원의 상시 협의기구를 마련해 다양한 민간교류 협력, 특히 남북여성의 상호이해와 소통을 위한 문화․사회․교육 측면의 교류 활성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지금까지 평화협력 구축에서 여성들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앞으로 민간교류 협력에서는 여성이 주체로 앞장설 것을 강조하는 자리가 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원탁토론에는 김귀옥(한성대교수),김석향(이화여대 교수) ,김영미((주)바로텍 대표, 전 대동무역 전무),김영순(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유성희(한국YWCA연합회 상임이사),최금숙(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이 참석하여 여성이 평화협상의 주체가 되어야 하고, 심포지엄을 통해 남북관계와 평화담론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이 마련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